[제너럴 디귿자 해골 로봇]

작성자
강호승
작성일
2021-11-26 11:12
조회
358

[제너럴 디귿자 해골 로봇] -  디귿자를 만들어 보자!



춤추는 해골 로봇팀 ( 류경하 , 강호승 , 임예지 , 최현규 )

몸통과 손, 해골 머리까지 모두  3D프린터기를 활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원 목표는 '제로투'였으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춰 '디귿자'춤을 추려고 했습니다.

하드웨어

실제 사람을 참고하여 FUSION360 으로 직접 설계한 후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만들었습니다.


머리의 경우에는  MESHIMIXER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목과 머리의 연결을 위해 받침대를 고려하여 설계하였습니다.

이후 제작 물품은 모두 FUSION360을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목의 경우에는 머리에 맞춰 끼울 수 있게 제작하였으며 인체 공학적 설계를 위해 실제 사람의 머리와 비교하며 만들었습니다.


몸통의 경우에는 3대 500을 칠 것 같은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이 취미이신 분을  참고하여 굴국을 넣어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몸통과 팔을 연결해주는 관절을 위해 DC모터를 넣어야 했고, 이를 넣을 것을 고려하여 몸통을 제작하였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사람의 경우에도 신경 전달 과정 중 척추가 있듯 뒷부분에 전선을 넣음으로써 인체 공학적 설계를 하였음을 보이려고 했습니다.


팔의 경우에는 실제 사람의 팔뼈를 고려하여 2개의 기둥을 꼬아서 만들었습니다.  또한 팔꿈치 부분의 서브모터와의 전선을 고려하여 뼈 안에 전선을 넣어 사람의 '핏줄'과 같은 감성을 내려고 하였습니다.


팔꿈치의 경우에는 손목과 팔 부분을 이어 주는 관절 부분이기에 서브모터를 이용하여 움직이려고 했습니다.


손목의 경우에는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베어링 형태의 자유적인 움직임을 추구하려고 했습니다.

특히 손가락 또한 1~2CM씩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소프트웨어


Arduino uno를 이용하였으며, 춤 동작 구현을 위해 스위치를 넣어 제작하였습니다.



이상 해골로봇 팀이었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