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캠퍼스 환경동아리] 스마트팜

작성자
김현목
작성일
2020-12-01 11:59
조회
1060

스마트팜

본 프로젝트는 환경부 그린캠퍼스 환경동아리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팀원 (김현목, 채정의, 허재호, 박시온, 이채은)

                                        

                                   

실내에서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스마트장치를 만들었습니다. DC 팬과 열선패드를 사용해 온도를 조절했고, LCD를 활용해 수분 및 온도가 출력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재배할 식물로 공기정화식물로 유명한 아레카야자를 선택했습니다.

 

<재료> 워터펌프, DC 팬, 모터 드라이버, 식물생장 LED, LCD, 릴레이모듈, 아레카야자, 토양수분센서 

          

        

 

하드웨어

   

     

우선 햇빛을 공급하기 위해 식물생장 LED를 천장에 설치했습니다. 이때 LED의 권장사항에 따라 식물과 거리차가 25cm 이상이 되도록 해서 설치했습니다. 스마트팜의 옆면에는 워터펌프의 호스가 지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팜의 내부의 하단부에 열선패드를 설치했고 상단부에 DC 팬을 설치에 온도를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릴레이, 아두이노, 브레드보드, 그리고 모터드라이버는 하나의 기판 위에 고정시켰습니다.

 

소프트웨어

스마트팜의 대표적인 기능인 표정 및 온도, 수분의 LCD 출력 코드입니다.



우선 LCD에 표정을 출력하기 위한 특수문자를 만들어 줍니다.



 

 

 

 

 

이후 아레카야자의 적정 생장구간인 20도에서 25도 를 기준으로 그 범위를 벗어나면 찡그린 얼굴과 함께 더울 때는 DC 팬이, 추울 때는 열선 패드가 작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적정구간에서는 웃는 얼굴과 함께 아무것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연영상

전체 0